정보처리산업기사 과정평가/UI 테스트

[정보처리 산업 기사 과정 평가형] UI 테스트 학습 - Chap 1

비뀨_ 2022. 2. 2. 00:14

UI 테스트의 목적 :  구현된 UI 를 검증하기 위해서 하는 것.

1. 테스트 기법 선정

  • 휴리스틱 평가
    • 목적 : 평가 대상의 문제점을 발견해 디자인에 반영
    • 결과 : 평가보고서
    • 절차 
      1. 평가 계획 수립
      2. 평가 실행
      3. 이슈 취합
      4. 개선방향 논의
      5. 평가 결과 정리해 평가보고서 작성
    • 요약 :  규칙 만들어 놓고 규칙 얼마나 지키는지 평가
  • 페이퍼 프로토타입
    • 목적 : 출시 될 프로토타입을 경험해 수정 및 보완점 발견
    • 결과 : 프로토타입
    • 절차
      1. 제품 및 시스템 계략도 그림
      2. 순서에 따라 페이지에 번호나 설명 첨부
      3. 사용자와 디자이너가 실제 형태를 테스트하면서 발전
    • 요약 : 실제 사용해보면서 문제점 발견하는 테스트 기법
  • 선호도 평가
    • 목적 : 사용자의 감성 읽기 위해 과학적 시점으로 객관적으로 해석
    • 결과 : 선호도 평가
    • 내용 : 수집되는 자료의 특성에 따라 다름
      • 점수
      • 순위
      • 태도기반 선호도 (구글링 해도 자료가 안 나옴)
      • 속성기반 선호도 (구글링 해도 자료가 안 나옴)
    • 요약 : A가 B보다 어떤 점이 좋다 등 사용자의 선호도의 요인을 파악 함.
  • 성능 평가 
    • 목적 : 개발 마지막에서 제품이나 서비스가 수행되는 것들이 지닌 장단점 파악.
    • 결과 : 학습 , 효용 , 기억용이성, 오류 , 만족도 평가.
    • 내용 : 
      1. 학습성 : 쉽게 학습할 수 있는가
      2. 효율성 : 학습하면 신속하게 사용 가능한가
      3. 기억용이 : 사용한 기능을 기억하기 쉽나
      4. 오류 : 오류가 적고 , 사용자가 상황을 쉽게 극복할 수 있는가
      5. 만족도 : 사용하는 것이 즐겁고 만족스러운가
    • 요약 : CBT 같이 실제 출시 전에 수행하는 평가 방법

2. 테스트 환경 구축

디자인 이름 요약
사용자 중심 사용자를 중심으로 사고하는 디자인 사상. 사용자의 편의와 복지에 초점.
인터랙션(Inter) 시스템과 사용자가 주고받는 의사소통 과정.  시스템의 행동적인 측면에 초점 맞춤
프로토타입 시스템의 초기 모델을 의미. 프로토타입은 사용자 요구 사항이 반영될 때까지 개선 & 보완해야 함.
와이어프레임 표시될 컨텐츠를 요약해 보여줌.  ( 도식 , 청사진 , 프로토타입)
시장현황보고서 시장 매력 요인 도출하고 성공 가능성 예측하기 위한 보고서. 특성 , 기회요인, 위험요인 파악 ->
브랜드 컨셉 , 차별화 요인 , 신제품 컨셉 도출 , 디자인 개발 방향 등 수립.
기술현황보고서 리서치를 통해 파악한 사용자의 동기 목표 습관 기대 가정 등의 정보를 사업 분야별로  지적재산권 및 등록 내용의 변화 추리를 조사한 보고서.

3. 사용성 테스트 계획서 작성

계획서에 들어가야할 내용

  • 사용성 
    • Jakob Nielsen은 사용성을 학습용이성, 사용효율성, 기억용이성 ,최소 에러 , 주관적 기쁨 요건을 충족 시켜 얻어진다고 주장. 
      •  학습 용이성 : 쉬운 학습 이해도. 
      • 기억 용이성   : 사용했던 기능을 다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 최소 에러    : 개발 생산성 대비 낮은 에러. ( 개발량에 비해 에러율이 낮아야 함.)
      • 주관적 기쁨 :  사용자가 사용하며 기쁨
  • 사용성 테스트
    • 사용성 평가가 기존의 테스트와 다른 점은 테스트의 중심이 사용자라는 점.
    •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춰 과제를 수행하고 , 질문에 답하는 테스트.
    • 정황요소를 고려한 태스크 기반의 개선을 집중적으로 다룸.
  • 테스트 계획서가 가지고 있어야하는 것
    • 기능의 실현방법과 품질의 평가방법.
    • 근거 항목에는 적용을 판단할 때에 도움이 되는 정보 서술.
  • 테스트 계획서 항목
    • 테스트 계획 ID
    • 서문
    • 테스트 항목
    • 태스크 대상 기능
    • 대상 외의 기능.
    • 합/불합격 기준 등
  • 인터페이스
    • 디지털 입출력 장치간 또는 같은 사물과 인간관의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냄
    • GUI - 그래픽 요소의 기능 , 용도를 나타내기 위해 고안된 컴퓨터 인터페이스를 의미.
  • UI 디자인 ( IA + Interaction + GUI )
    • 사용자가 실제로 보는 부분을 설계하고 디자인..  IA 설계와 인터렉션 , GUI 디자인 포함.
  • UX 디자인
    • 사용자의 총체적인 경험을 의미. 
    • 사용자가 서비스의 실제 사용이나 , 기대하는 사용 결과에서 오는 인식과 반응이다. ( ISO 9241-2120 )
  • 태스크 설정
    • 모든 기능을 평가하는건 불가능하기 때문에 , 중요한 기능이나 검증하고 싶은 기능을 선별해 테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