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산업기사 과정평가/UI 테스트

[과정평가형 정보처리 산업기사] UI 테스트 - Chap2

비뀨_ 2022. 2. 1. 14:29

1. 사용성 테스트 수행

파일럿 테스트

최신 기술을 개발하여 시험 작동 해보는 모의시험.

심층 인터뷰

응답자(사용자 쪽) 한 명과 면접 통해 응답자의 니즈 , 태도 , 감정 등을 발견하는 면접조사.

조사원의 능력에 따라 신뢰성이 변할 수 있어서 철저한 준비 필요.

포커스 그룹 인터뷰

표적 소비자(예비 사용자)를 6-12명 선발해 , 토론을 하여 자료를 수집.

맥락적 인터뷰

특정 상황 , 맥락에서 이뤄짐.  인터뷰 대상자(고객 , 직원 , 이해관계자)의 사회적 , 물리적 환경 이해

 

2. 평가 분석서 작성 및 이슈 도출

매트릭스 : 환경 , 모양 , 주형 , 틀  - 틀로 보는게 

태스크 성공 매트릭스

개선 이전과 이후의 UI/UX 디자인의 태스크 성공여부빈도 분포로 표현.

에러 매트릭스

태스크 수행동안 사용자가 한 실수 수집 & 분석 , 에러가 얼마나 일어나는지 , 무엇이 유용한지 파악 가능

효율성 매트릭스

시간과 노력을 중요하게 여길 때 효과적. 

태스크 마다 평균시간 / 성공률 측정

시간 기반 태스크(= 태스크 시간 기반 ) 매트릭스

효율성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 사용자가 얼마나 빨리 수행하는가.  키워드 : 시간

데이터 이력기록(Data Logger)

자동으로 기록하는 장치를 말함.  여러대를 1개의 데이터 로거로 대체해 놓은 것으로 감시 수월.

옵저베이션 (Observation : 관찰)

어떻게 구성되고 , 어떻게 생기는가. 관찰만 함.

테스트 신뢰성

결과의 측정 데이터를 신뢰 가능한 정보를 판단. 일관성 가지고 있는가를 의미. 

테스트 잘 수행해도 설계 , 절차에 오류가 있으면 테스트 결과는 신뢰성이 불완전해 짐. 

3. 테스트 결과 보고

테스트를 해서 도출된 이슈에 대해 UI 개선방안을  작성.

UI 개선 방안을 토대로 수정 계획 수립.

1. UI 디자인

사용자가 보는 화면을 디자인하는 것. IA(정보 구조도) 설계 , Interaction 설계 , GUI 디자인 포함.

2. UI 컨셉션 (컨셉션 : 컨셉 설계)

주요화면에 대한 UI 컨셉 설계 의미. UX 컨셉을 가시화하고 실제 설계 전 검증에 목적

3. GUI 컨셉션

UI/UX 컨셉션 UX 컨셉 가시화  : 주요화면 시안 디자인 , 참조이미지 등이 포함. 컨셉 검토할 수 있는 컨셉보드 제작

4. UX 컨셉 리뷰

UX 전략 , UI 컨셉션 , GUI 컨셉션 결과물로 UX 전략이 잘 적용 되었는지 리뷰하여 개선

5. 컨셉모델

추상적인 컨셉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는 다이어그램.

6. 멘탈모델

사람들이 대상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고 싶어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사람들의 패턴을 찾고 패턴 정의

7. 카드소팅

아이디어와 컨셉을 카드에 적고 사용자가 카드를 그룹별 분류 및 정렬하여 정보를 구조화시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