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 테스트의 목적 : 구현된 UI 를 검증하기 위해서 하는 것.
1. 테스트 기법 선정
- 휴리스틱 평가
- 목적 : 평가 대상의 문제점을 발견해 디자인에 반영
- 결과 : 평가보고서
- 절차
- 평가 계획 수립
- 평가 실행
- 이슈 취합
- 개선방향 논의
- 평가 결과 정리해 평가보고서 작성
- 요약 : 규칙 만들어 놓고 규칙 얼마나 지키는지 평가
- 페이퍼 프로토타입
- 목적 : 출시 될 프로토타입을 경험해 수정 및 보완점 발견
- 결과 : 프로토타입
- 절차
- 제품 및 시스템 계략도 그림
- 순서에 따라 페이지에 번호나 설명 첨부
- 사용자와 디자이너가 실제 형태를 테스트하면서 발전
- 요약 : 실제 사용해보면서 문제점 발견하는 테스트 기법
- 선호도 평가
- 목적 : 사용자의 감성 읽기 위해 과학적 시점으로 객관적으로 해석
- 결과 : 선호도 평가
- 내용 : 수집되는 자료의 특성에 따라 다름
- 점수
- 순위
- 태도기반 선호도 (구글링 해도 자료가 안 나옴)
- 속성기반 선호도 (구글링 해도 자료가 안 나옴)
- 요약 : A가 B보다 어떤 점이 좋다 등 사용자의 선호도의 요인을 파악 함.
- 성능 평가
- 목적 : 개발 마지막에서 제품이나 서비스가 수행되는 것들이 지닌 장단점 파악.
- 결과 : 학습 , 효용 , 기억용이성, 오류 , 만족도 평가.
- 내용 :
- 학습성 : 쉽게 학습할 수 있는가
- 효율성 : 학습하면 신속하게 사용 가능한가
- 기억용이 : 사용한 기능을 기억하기 쉽나
- 오류 : 오류가 적고 , 사용자가 상황을 쉽게 극복할 수 있는가
- 만족도 : 사용하는 것이 즐겁고 만족스러운가
- 요약 : CBT 같이 실제 출시 전에 수행하는 평가 방법
2. 테스트 환경 구축
디자인 이름 | 요약 |
사용자 중심 | 사용자를 중심으로 사고하는 디자인 사상. 사용자의 편의와 복지에 초점. |
인터랙션(Inter) | 시스템과 사용자가 주고받는 의사소통 과정. 시스템의 행동적인 측면에 초점 맞춤 |
프로토타입 | 시스템의 초기 모델을 의미. 프로토타입은 사용자 요구 사항이 반영될 때까지 개선 & 보완해야 함. |
와이어프레임 | 표시될 컨텐츠를 요약해 보여줌. ( 도식 , 청사진 , 프로토타입) |
시장현황보고서 | 시장 매력 요인 도출하고 성공 가능성 예측하기 위한 보고서. 특성 , 기회요인, 위험요인 파악 -> 브랜드 컨셉 , 차별화 요인 , 신제품 컨셉 도출 , 디자인 개발 방향 등 수립. |
기술현황보고서 | 리서치를 통해 파악한 사용자의 동기 목표 습관 기대 가정 등의 정보를 사업 분야별로 지적재산권 및 등록 내용의 변화 추리를 조사한 보고서. |
3. 사용성 테스트 계획서 작성
계획서에 들어가야할 내용
- 사용성
- Jakob Nielsen은 사용성을 학습용이성, 사용효율성, 기억용이성 ,최소 에러 , 주관적 기쁨 요건을 충족 시켜 얻어진다고 주장.
- 학습 용이성 : 쉬운 학습 이해도.
- 기억 용이성 : 사용했던 기능을 다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 최소 에러 : 개발 생산성 대비 낮은 에러. ( 개발량에 비해 에러율이 낮아야 함.)
- 주관적 기쁨 : 사용자가 사용하며 기쁨
- Jakob Nielsen은 사용성을 학습용이성, 사용효율성, 기억용이성 ,최소 에러 , 주관적 기쁨 요건을 충족 시켜 얻어진다고 주장.
- 사용성 테스트
- 사용성 평가가 기존의 테스트와 다른 점은 테스트의 중심이 사용자라는 점.
-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춰 과제를 수행하고 , 질문에 답하는 테스트.
- 정황요소를 고려한 태스크 기반의 개선을 집중적으로 다룸.
- 테스트 계획서가 가지고 있어야하는 것
- 기능의 실현방법과 품질의 평가방법.
- 근거 항목에는 적용을 판단할 때에 도움이 되는 정보 서술.
- 테스트 계획서 항목
- 테스트 계획 ID
- 서문
- 테스트 항목
- 태스크 대상 기능
- 대상 외의 기능.
- 합/불합격 기준 등
- 인터페이스
- 디지털 입출력 장치간 또는 같은 사물과 인간관의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냄
- GUI - 그래픽 요소의 기능 , 용도를 나타내기 위해 고안된 컴퓨터 인터페이스를 의미.
- UI 디자인 ( IA + Interaction + GUI )
- 사용자가 실제로 보는 부분을 설계하고 디자인.. IA 설계와 인터렉션 , GUI 디자인 포함.
- UX 디자인
- 사용자의 총체적인 경험을 의미.
- 사용자가 서비스의 실제 사용이나 , 기대하는 사용 결과에서 오는 인식과 반응이다. ( ISO 9241-2120 )
- 태스크 설정
- 모든 기능을 평가하는건 불가능하기 때문에 , 중요한 기능이나 검증하고 싶은 기능을 선별해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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